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 음식이야기

통풍에 해로운 음식

by momoya1452 2020. 10. 23.

안녕하세요~ 여러분 점심은 모두 맛있게 드셨나요?

오늘은 곧 주말이 기다리고 있는 금요일이니 모두 힘차게 오후 시간 보낸 후 불금을 즐기러 가보자구용:)

이번에 건블은 건강해지는 음식이야기를 하나 다뤄볼까 합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 관련된 주제인데, 솔직히 통풍이 정확하게 어떤 질병인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통풍이란 어떤 질병이며 통풍에 해로운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통풍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전체적으로 알아보실까요?

  • 통풍이란?
  • 통풍에 해로운 음식
  • 통풍 예방법

통풍이란?

통풍이라는 질병은 단어만 들었을 때 왠지 바람과 관련이 있을 것만 같은 질병이지만 통풍은 대표적 대사질환 중 하나입니다.

퓨린 대사의 최종적인 산물 요산이 혈액 내 남아서 농도를 높이고자 할 때 고요산 혈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이라고 해요.

쉽게 말해서 요산이 남아돌게 되고 염증으로 변질되어 생긴 결정이 윤활막이나 연골, 연골하골, 관절의 주변 조직과 피하조직에 침식이 됩니다.

이 때문에 염증이 계속 유발되며 통증까지 동반하게 되는 대사질환이 통풍인 거죠.

 

 

통풍은 재발하게 되거나 질환으로 너무 오래 앓게 되면 벼나 연골을 전부 파괴시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또한 관절이 변형되고 섬유화, 골강직증으로 인해 진행되는 유전적인 성향의 병이라고도 하네요.

엄지발가락 근저의 관절이나 발등, 발목, 발꿈치 힘줄, 무릎, 손등, 손목 관절, 팔꿈치 등 관절들에 대부분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반대로 어깨관절이나 엉덩이 관절, 척추에서 발병되는 경우는 조금 드물다고 하네요.

 

심할 경우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며 발열이 심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4~5일이 지나가면 자연스레 통증과 부기가 빠지고 피부가 검붉게 변색되는데요.

놀라지 않으셔도 되는데, 이 것이 바로 표피 각질층까지 벗겨지며 관절 기능도 정상화된다는 증거라고 하네요.

통풍은 외견상 완치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1년 정도 지나고 갑작스러운 발작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 발작의 간격이 점점 짧아지는 것이 보편적인 증상이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도대체 통풍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일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요산 생성이 과다하게 되는 것이 통풍의 원인인데, 과다하게 요산 생성이 되는 이유는 새우젓, 맥주, 동물 내장 등 RNA와 DNA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들을 장기간 섭취하셨기 때문입니다.

아니라면 원래 앓고 계셨던 용혈성 질환이나 림프종, 백혈병, 진성 적혈구 과다증, 횡문근융해증 등의 질병에 영향을 받아 요산생성이 늘기도 한다고 하네요.

요산이 많이 생성되는 고요산 혈증 환자는 요산 배출 역시 일반인의 40%밖에 못해내는데, 신장기능이 저하되신 분들이나 이뇨제 저용량 아스피린, 에탐부톨, 피라진아미드 역시 요산 배출을 막는 요소기 때문에 더 심해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통풍에 해로운 음식

위처럼 요산을 많이 생성해낼 수 있는 퓨린 등이 대거 함유된 음식들은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께 안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통풍에 해로운 음식을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맥주

통풍에 해로운 음식 중 원탑이라고 할 수 있는 술입니다.

술은 퓨린 함량이 굉장히 높고 요산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맥주의 경우 퓨린 함량이 앞도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한 요소들이 관절에 붙어 통풍을 유발하게 됩니다.

거기다 맥주와 기름기가 많은 안주를 함께 섭취하셨을 때 더욱 좋지 않기 때문에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은 맥주가 가장 조심하셔야 할 음식 중 하나랍니다.

 

2. 당류가 높은 음료 및 카페인이 많이 포함된 음료

카페인의 경우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지만,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은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 속 요산 덩어리들이 관절에 붙기 더 쉬워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너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면 수분 부족 현상으로 요산의 침식이 빨라지는 거죠.

또한 당류가 높은 음료들 역시 통풍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인데, 포함된 과당이나 콘시럽 같은 인공의 당성분이 요산의 생성을 늘리는 원인이 된다고 하니 조심하셔야 해요.

3. 육류

붉은색을 띠는 육류 즉, 거의 모든 고기의 종류겠죠? 육류 역시 통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동물의 내장에 퓨린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내장을 드시는 것은 최대한 자제하시고, 육류 자체도 너무 오래 그리고 자주 드시면 안 돼요.

 

4. 해산물

육류에 이어 해산물까지 조심하라니.. 통풍에 해로운 음식은 이대로라면 그냥 모든 음식을 끊고 살라는 건 아닐지 걱정되실 것 같은데요.

해산물 중 특정한 몇 가지 종류에 퓨린 함유량이 꽤 높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만 주의해서 드시면 될 것 같으니 너무 슬퍼마세요!

 

퓨린을 많이 포함한 해산물 종류는 새우나 정어, 조개류, 등 푸른 생선인 참치, 멸치, 청어, 고등어, 다시마까지 퓨린 함유량이 높아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종류들입니다.

단, 먹지 말라는 것이 아닌 적당히 소량으로 섭취하시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으니 스스로 조금씩 조심하시면서 드시면 될 것 같네요:)

5. 콩, 표고버섯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재료는 바로 콩과 표고버섯입니다.

솔직히 지금까지 통풍에 해로운 음식으로 나온 것 중 맥주나 음료를 제외하고는 다 건강식품이라고 불리는 음식들이죠.

하지만 통풍은 계속 언급하고 있는 퓨린이라는 성분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에 어떤 음식을 섭취하시기 전에 퓨린 함유량을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표고버섯이나 콩 역시 건강식품이긴 하나 퓨린 함유량이 높아 들고 와 보았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통풍에 해로운 음식 =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 이걸 공식이라고 생각하시고 통풍을 앓고 계신 분들은 항상 퓨린 함유량을 확인하시면서 음식을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통풍 예방법

한번 시작되면 그 통증도 어마어마하고 갑작스러운 발작처럼 찾아오기도 하는 통풍.

걸리기 전에 예방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죠? 그래서 간단히 정리해보는 통풍 예방법입니다.

 

음식을 섭취하실 때에도 과일이나 야채, 치즈, 계란 등 퓨린이 적게 들어있는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해주시면 좋으며 항상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요산의 배설은 소변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기도 하겠네요.

그리고 갑작스러운 체중의 감소도 조심하셔야 하는데, 이때 요산이 급격하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단, 비만은 만병의 원인인 거 아시죠~ 정상체중을 위해 적절한 운동은 통풍 예방법에 필수로 필요하답니다:)

 

또한 요산 생성이 늘어나면 신장의 기능 역시 저하되기에 신장의 기능을 향상하는 영양제나 음식들을 드셔주시는 것도 좋구요.

바나나나 게다래, 옥수수수염 역시 요산이 체내에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재료들이니 챙겨 드시면서 복합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통풍 예방법이 아닐까 싶네요!

 

통풍은 정말 너무 고통스럽고 갑작스러운 질환이니 부디 예방과 대비를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