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해지는 음식이야기

캐슈넛 하루 섭취량

by momoya1452 2020. 10. 6.

반갑습니다 오늘도 건강을 찾아 헤매는 건블입니다~!

오늘은 건강과 관련된 음식 이야기를 하나 해볼까 하는데, 바로 캐슈넛 하루 섭취량에 관련된 이야기예요.

사실, 며칠 전 배가 너무 고파서 견과류를 한 줌 두 줌 집어먹다 보니 어느 순간 정말 한 300g은 제가 먹은 것처럼 봉지가 비워져있더라구요.

문제는 그 후에 발생했습니다... 갑자기 배가 아파오더니 배탈이 나버리고 말았거든요.

 

 

도대체 자극적인 음식은 먹은 기억이 없는데 왜!! 오늘은 또 왜 배탈이 난 건지 한참을 생각해봤더니 코끼리마냥 먹어댔던 견과류에서 문제가 생겼구나 싶었어요.

아몬드나 캐슈넛 등 대체로 견과류들은 고지방 식품이 많아요. 그래서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적정 하루 섭취량을 지켜서 드시는 것이 가장 좋대요!

  • 캐슈넛이란?

  • 캐슈넛의 효능

  • 캐슈넛 하루 섭취량

캐슈넛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쓰이는가에 대해 시작하여 캐슈넛을 먹으면 어떤 효능들을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하루에 어느정도 캐슈넛을 섭취하면 되는가 대해 차례차례 알려드릴게요!

 

캐슈넛이란?

캐슈넛은 캐슈나무에서 나는 식용 씨앗으로 인도나 브라질, 탄자니아 등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흰색에 원형으로 살짝 휘어진 특이한 모양새를 가지는 견과류로서 다른 견과류에 비해서 식감이 조금 더 부드러운 편이에요.

땅콩과 비교를 해보자면 땅콩보다는 더 부드러운 식감에 고소하면서도 캐슈넛 자체의 향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견과류들에 비해 단맛이 더 강한 편이랍니다.

캐슈넛 특유의 향미가 좋고 부드러우면서도 견과류 특유의 식감 덕분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기도 한다고 해요.

 

 

캐슈넛의 섭취방법은 볶거나 구워서 먹어도 되고, 생캐슈넛을 구매하신 뒤 그대로 드시거나 다져서 여러 요리나 디저트, 빵에 넣어 드셔도 됩니다.

샐러드에 캐슈넛을 넣어드셔도 되구요! 캐슈넛 자체가 맛이 고소하고 식감도 부드럽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잘 어우러진다고 하니 자체 레시피를 개발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캐슈넛의 효능

캐슈넛에는 정말 다양한 영양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 지방질, 비타민A, B1, B2, C, E, 아연, 엽산, 철분, 마그네슘 등등 이외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 건강식품이에요.

이런 다양한 영양소에서 비롯되는 긍정적인 캐슈넛의 효능들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드릴게요!

 

1. 빈혈 예방

캐슈넛에는 엽산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특히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철분이 부족하시거나 빈혈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이럴 때 적정한 양의 캐슈넛을 섭취해주시면 꽤 도움이 될 거예요.

 

 

2. 골다공증 예방, 뼈 건강 증진

비타민K 역시 캐슈넛이 포함하고 있는 영양소 중 하나인데, 이 비타민K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뼈에 침착하도록 돕는다고 해요.

이로 인해 골다공증 예방 및 뼈 건강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고, 비타민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성분을 합성해주기도 해 출혈이 잘 멎지 않는 분들께도 좋다고 하네요!

 

3. 시력증진 및 노화방지, 면역력 증가!

포함된 영양소 중 비타민E의 기능은 기미나 주근깨를 완화시켜주고 전체적으로 피부를 깨끗하게 해 주며 여러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캐슈넛의 항산화성분 역시 세포의 손상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다 꾸준히 섭취해주면 캐슈넛에 포함된 영양소 중 하나인 아연이 안구 점막을 보호해주고, 시력을 증진시켜주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4. 혈관청소 및 콜레스테롤 예방

셀레늄, 비타민K, 리놀레산, 올레산 그냥 들었을 땐 외계어 같지만 캐슈넛에 포함되어 혈관청소를 돕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영양소들이랍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 관련 질병인 심근경색이나 고혈압 등의 혈관과 관련된 질환이 예방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성인병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5. 피로회복

캐슈넛엔 비타민 B1도 역시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영양소들로 인해 다이어트, 변비 예방, 두뇌발달 등에도 캐슈넛의 효능이 있다고 해요.

정말 다양한 곳에 좋은 영향을 주는 캐슈넛,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게되면 오히려 해가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 하루 섭취량은 어느정도가 적당한 걸까요?

캐슈넛 하루 섭취량

캐슈넛은 무려 100g 당 500칼로리가 넘는 고지방 식품이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과하게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함되어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 영양소 등의 영향으로 인해 복통과 설사를 동반할 수도 있으며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에 과다섭취시 저혈압이나 부정맥에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루에 적당한 섭취량은 25g 정도로 낱개로 따지면 10~15알 정도가 적당하다고는 하는데, 사실상 캐슈넛의 크기가 각각 다르기때문에 정확한 개수로 말하기엔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한 볶거나 구워드실 때 소금이나 설탕, 버터 등 너무 과도한 조미료 첨가는 캐슈넛의 효능을 떨어뜨리고 오히려 신체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고 요리 해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캐슈넛뿐만 아니라 하루에 적당하게 견과류 섭취를 꾸준히 한다면 신체에 다양한 변화들이 생길 것은 분명한 것 같네요.

덕분에 건강해지는 습관은 작은 것 하나부터 시작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오늘도 해봅니다.

저도 이제부터는 하루견과 한 봉지씩 가방에 넣어 다녀야겠어요 ㅎㅎ

오늘 정리해드린 정보가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날씨가 쌀쌀한데 감기 조심하시고, 금방 또 찾아뵐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