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속이 쓰리고 아플때 원인은?

by momoya1452 2020. 11. 9.

모두 안녕하세요:) 주말은 행복하게 보내고 오셨을까요? 벌써 월요일이라니 믿기지 않습니다..

건블은 주말에 항상 이것저것 너무 많이 먹어 그런지 월요일마다 속이 아픈 고질병을 앓고 있어요.

속이 쓰리고 아플 때 모두 한두번씩은 경험해보셨을 것 같은데, 도대체 원인이 뭘까요?

오늘은 속이 쓰리고 아플때 원인과 해결방법까지 전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 속이 쓰리고 아플때 원인은 무엇일까
  • 속이 쓰리고 아플때 해결방법

속이 쓰리고 아플때 원인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우리나라의 음식이나 식습관을 살펴보면 자극적이고 맵고, 짠 것들이 많죠.

그래서 유럽이나 다른 나라보다 속쓰림이나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는 소식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저도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편이라 주기적으로 자주 먹어주는데 그래서 그런지 항상 위장이 좋은 편은 아닌 것 같아요.

 

 

거기다 최근 피로감을 많이 느껴서 하루에 커피를 자주 마셔주다 보니 속이 쓰리고 아플때가 정말 많아지더라구요.

명색이 건강해질 블로그라고 적어놓고 건강 관련 지식에 대해 글을 쓰면서 건강은 매일 악화되어 간다니..

뭔가 이건 아니다 싶어 저도 오늘 속이 쓰리고 아픈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한번 바로 잡아보려 합니다.

 

 

속이 쓰리고 아픈 이유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위산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위산은 산성물질이기 때문에 위 점막에 닿아 위벽을 자극하게 되면 속 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보통 위의 점액질이 위의 점막을 잘 감싸고 있어 위산이 점막에 닿을 일이 없지만 위 점액이 감소하게 되거나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위의 점막에 위산이 닿게 되어 속이 쓰리고 아픈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위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역류하기도 하는데 이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기도 해요.

또 음식이 들어오지 않은 공복 상태에서 위산이 갑작스럽게 분비된다거나, 드신 음식양에 비해 위산이 너무 많이 분비되는 등의 문제가 지속되면 위벽을 아예 부식시키고 이로 인해 위에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구멍까지 낼 수 있을 만큼 심각한 문제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위산이 갑작스럽게 많이 분비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항상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로 식생활을 유지하신다거나 음식을 한 번에 폭식하듯 많이 드시는 분들은 역시나 위산을 역류하기 쉽게 만들고 염증이 쉽게 생기기에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궤양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습관 역시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들과 소화를 위해 분비되는 위산을 역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구요.

 

거기다 폭식은 위를 늘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위가 늘어지면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이 역시 속을 쓰리고 아프게 만드는 이유가 된다고 하네요.

 

 

공복에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 역시 위에 큰 자극을 주고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키게 되는데, 위가 비어있는 상태에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됨으로써 심하면 위에 구멍까지 날 수 있어요.

그리고 오렌지 주스나 레모네이드와 같은 신맛이 강한 음료들도 위의 산도를 높여 자극을 주게 되니 공복에는 되도록 자극적인 음료는 마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음식 때문에 속이 쓰리고 아플때도 많지만 스트레스 역시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우울이나 분노, 슬픔, 답답함, 불안 등의 감정이 뇌로 정보를 전달하는데 방해를 하게 되고 이는 갑자기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한다거나 역류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생활이나 생활습관이 나쁜 편이 아닌데도 속이 쓰리고 아플때가 자주 있다면 과도한 스트레스를 의심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위에서 말씀드린 원인들을 방치하게 되면 만성위염부터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그리고 위암으로까지 번져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속쓰림 증상은 다른 신체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쉽게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속이 쓰리고 아플때 해결방법

사실 속이 쓰리고 아플때는 이미 어느 정도 문제가 진행된 이후라서 바로 병원을 찾으셔서 정확한 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건블이 알려드릴 방법은 사실 해결보다는 예방에 가까울 것 같은데요.

최대한 위 건강을 지켜내기 위해 실천해야 하는 몇 가지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1. 식후 10~30분 정도 걸어주기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은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을 굉장히 높게 만들고 위를 쳐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음식을 드시고 난 후에는 적어도 한두 시간은 앉아계시는 것이 좋고, 상황이 된다면 10~30분 정도 산책하듯 걸어주시는 것이 제일 베스트예요.

가벼운 산책은 위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들어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2. 소화가 잘되는 음식 섭취하기

갑작스럽게 위가 쓰린 느낌이 들거나 따끔거린다면 아예 한 끼를 금식해주시거나 죽, 수프, 샐러드 등 위에 자극이 되지 않거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들을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과식, 폭식 금지!

당연한 말일 수 있지만 과식과 폭식은 속이 쓰리고 아픈 원인이 되니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4. 음주, 흡연, 카페인 자제하기

흡연이나 음주, 카페인 등은 위에 큰 자극을 주게 되며 과도하게 위산을 분비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현재 위장이 편하지 않다면 음주나 흡연 그리고 카페인은 최대한 자제해주시는 것이 중요해요.

5. 규칙적인 식습관 & 위에 좋은 음식 먹기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생활하시면 음식을 먹을 때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공복일 때 위산이 분비되는 등 위산을 통제하기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위에 큰 무리를 주게 되죠. 그래서 사실 속이 쓰리고 아플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극적인 음식을 줄이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찾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어요.

 

 

또한 여기에 위에 좋은 음식들을 먹어주면 좋겠죠?

양배추는 손상된 위세포를 다시 생성시켜주며 과도하게 분비되는 위산 역시 억제시켜줄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토마토 역시 위염이나 독소를 해독하는 것에 좋기 때문에 속이 쓰릴 때 먹어주면 좋아요.

 

연근도 소화기능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로 위의 열독을 풀어주며 연근 특유의 점액이 위벽을 보호해주어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검은콩은 해독능력이 뛰어나고 이뇨작용에 큰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위염이나 위궤양 그리고 소화기관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음식이라고 해요.

 

전 최근 빈속에 커피를 너무 자주 마신 게 속쓰림의 원인이 아니었나 싶은데요.

안 그래도 양배추가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양배추즙을 주문해두었는데, 앞으로 공복에 커피 대신 양배추즙으로 위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속쓰림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일상생활 습관부터 바꿔가며 건강한 소화기관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