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는 폐경기라고도 불리며 난소의 기능이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이행하는 시기를 이야기합니다.
갱년기의 연령은 개개인의 체질이나 영양상태, 분만 횟수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갱년기가 오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들도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으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갱년기란?
-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갱년기란?
통상적으로 40세에서 55세 사이 여성분들에게 찾아오는 시기를 말하곤 합니다.
이때 여성의 생식기능이 소실되며 월경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되는 과정을 거치는데, 난소의 기능이 점차 실조 하며 월경의 양이나 주기가 불규칙해지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점차 저하됩니다.
원래 갱년기라 하면 대부분 여성의 갱년기를 많이들 생각하시지만 최근에는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어요.
남성 역시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신체기능이 저하되는 과정에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남녀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긴 한다고 해요.
남성의 경우 여성처럼 폐경이 오는 등의 확실한 증상이 발견되지 않아 쉽게 확인은 안 되지만, 남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변화들이 생긴다고 하네요.
여성과 남성 모두 갱년기라는 과정에서 여성은 여성호르몬, 남성은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줄게 됩니다.
이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된 여성분들은 두통, 안면홍조, 현기증, 이명, 불면, 고혈압, 우울증 등의 증상을 경험하실 수 있고 남성호르몬이 감소한 남성분들은 쇠약, 피로, 탈모, 복부비만, 우울, 불안 등의 증상과 감정을 경험하실 수 있어요.
혈중 콜레스테롤이 상승하거나 혈압이 상승하며 다른 합병증에 대해 주의를 필요로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여성과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을 나눠 한번 살펴보려고 해요.
1. 여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40세 이상이다.
ⓑ 최근 안면홍조가 심해졌다.
ⓒ 예전보다 땀이 지나치게 배출된다.
ⓓ 얼굴이 너무 건조해지거나 여드름이 생긴다.
ⓔ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졌다.
ⓕ 요실금을 경험해본 적이 있다.
ⓖ 기분 변화의 폭이 크고 우울감이 자주 찾아온다.
ⓗ 월경이 규칙적이지 않거나 끊겼다.
ⓘ 성욕이 줄어들거나 거의 없다.
ⓙ 수면장애가 생겼거나 일상생활 속 피로함을 크게 느낀다.
총 10가지 자가 진단 리스트를 들고 와 보았습니다.
이 중에서 4개 이상의 증상을 경험해보셨거나 경험하고 계시다면 갱년기가 찾아왔다고 생각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신체변화부터 감정 변화가 들쭉날쭉한 시기이기 때문에 더 힘드시지 않도록 미리미리 관리를 잘해주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해서도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2. 남성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
ⓐ 신장(키)이 줄어들었다.
ⓑ 몸에 기력이나 힘이 많이 줄어든 것 같다.
ⓒ 지구력이나 체력이 감소했다.
ⓓ 식사를 하고 난 후 졸음이 심하게 찾아온다.
ⓔ 성욕이 줄어들거나 거의 없다.
ⓕ 갑작스러운 슬픔이나 불안감을 느낀다.
ⓖ 삶이 즐겁지 않다고 느껴진다.
ⓗ 민첩성이 크게 떨어졌다.
ⓘ 유독 배에 살이 붙는다.
ⓙ 머리카락이 자주 빠진다.
남성분들 역시 10가지 자가 진단 리스트를 들고 와 보았고, 이중 4개 이상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다면 갱년기에 헤쳐나가기 위해 대비를 해두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갱년기 증상을 노년기로 흘러가는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이때 관리를 소홀히 해주시면 다른 합병증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이 갱년기에는 굉장히 중요한데, 운동을 통해 호르몬의 분비량을 늘려주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운동으로도 채울 수 없는 영양소나 호르몬에 대한 부분은 약을 먹거나 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을 먹으며 채워주어야 하는데, 지금부터는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1.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음식은 이미 유명한 석류입니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여성 갱년기에 감소하는 에스트로겐 성분을 채워줄 수 있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대두 역시 에스트로겐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대두로 만든 두유나 두부 등을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자두도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보론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좋고 꾸준히 먹어주면 요실금이나 피로 해소, 변비,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슷한 느낌의 크랜베리도 방광염에 굉장히 좋기 때문에 요실금 예방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검은콩은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 덕분에 갱년기 여성분들께 도움이 많이 되는 음식인데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하여 체내 에스트로겐 분비를 유도하는 역할 해준다고 합니다.
2.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남성 갱년기에도 석류는 역시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석류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들이 신체에 좋은 영향을 주며 남성호르몬 수치 역시 높여주는 과일이라고 해요.
또한 남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 중에는 바나나도 있는데, 바나나의 대표적인 효소인 브로멜라인이 안드로겐 수치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자연적으로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주고 체력을 높여주는 굴도 남성분들이 챙겨 먹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옛날부터 흑마늘이나 마늘이 남성분들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사실 마늘은 남성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는 딱히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늘이 갱년기 남성분들께 좋은 건 사실인데, 마늘에는 인 수치를 낮춰줄 수 있는 알리신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 알리신 성분은 신체 내 코티솔 수치를 낮춰주고 코티솔 수치가 낮아지면 자연스럽게 남성호르몬이 효과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갱년기 증상 자가진단을 직접 해보시고 갱년기가 시작된 것 같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꾸준한 운동! 그리고 갱년기 증상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챙겨 드시기 바라겠습니다:)
'건강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산수치 낮추는법 정상범위는? (0) | 2020.11.11 |
---|---|
속이 쓰리고 아플때 원인은? (0) | 2020.11.09 |
금연 후 몸의변화 20분 후부터 효과가! (0) | 2020.11.04 |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이렇게 하세요! (0) | 2020.11.03 |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0) | 2020.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