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블입니다:) 점심을 먹고 나니 잠이 솔솔 쏟아지는 게 식곤증은 정말 무섭네요.
최근 계속 몸이 안좋아 피로가 쌓였는지 오늘은 유독 더 오후가 길고 피곤할 것만 같은 기분입니다.
여러분들도 피곤하고 졸린증상이 계속 지속되어 원인에 대해 찾고 계셨다면 지금부터 피곤하고 졸린증상의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피곤하고 졸린증상 원인
피곤하고 졸린증상이 계속된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수도 있고 감정적으로도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6개월 넘게 이런 현상이 지속되면 만성피로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 피곤하고 졸린증상 원인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1. 수면부족
피곤하다는 것 자체가 수면시간이 부족해 몸에서 보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스스로는 적당히 수면시간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하루에 7~8시간 수면을 취해주지 않으면 피로가 꾸준히 쌓일 수 있어요.
또한 잠자는 시간이 길다고 해서 무조건 수면부족이 아니라고 생각하기도 힘든데, 오래 자더라도 잠이 깊게 들지 않아 계속 깬다면 수면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니면 혹시 자는 도중에 무호흡증이 오지 않는지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주무시는 동안 심하게 코를 골거나 주간 기면 등 수면장애 증상을 보이면서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오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 경우 오랜 시간 잠을 청하셔도 수면부족에 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피로하고 졸린증상이 일상 속에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부족에 처할 수 있는 원인으로 불규칙한 식사습관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너무 적게 먹는 경우부터 과식하는 경우 거기다 잠들기 전에 식사하는 습관 등은 충분하고 깊은 숙면을 취할 수 없게 하여 수면부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2. 빈혈
여성분들의 경우 만성적으로 빈혈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으신데, 빈혈로 인해 몸상태가 좋지 않아 지고 피곤하고 졸린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다고 해요.
3. 카페인 과다 섭취
졸리지 않기 위해 또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드시곤 하죠.
본인의 허용치를 넘은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고, 잠들 수 없게 만들기도 하니 하루 적정량의 카페인만 섭취하시는 걸로~!
4. 탈수 증상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고, 물을 잘 드시지 않는 분들은 일반인들보다 피로를 훨씬 더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하루에 종이컵 기준으로 물 10잔을 마시면 웬만한 병치레는 안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몸에서 수분은 굉장히 중요한 역할이니 피로감이 밀려올 땐 우선 물을 충분히 드셔 보세요!
5. 우울증
우울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감정적으로 너무 힘들고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이는 신체적 기능과도 이어지며 하루 종일 기운이 나질 않고 졸리거나 피곤한 증상이 이어진다고도 하는데요.
극심한 우울증, 무기력함, 피곤하고 졸린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꼭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6. 당뇨
혈당은 에너지를 만들고 힘을 내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요수입니다.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은 이런 당을 에너지로 전환해주는 기능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당뇨가 있으시다면 일반인보다 피로감을 더 느끼실 수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심장병, 임신 등 피곤하고 졸린증상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이 증상이 이어지게 된다면 권태감이나 삶에 대한 무력감, 우울감, 두통, 수면장애 등 더 좋지 않은 상황에 처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피로감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만큼 지속된다면 병원에 진찰을 받아보시거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어요.
그럼 피곤하고 졸린증상을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피곤하고 졸린증상 해결방법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하지만 그래도 피로감을 줄여나갈 수 있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1. 충분한 숙면 취하기
하루에 7~8시간 이하로 주무시는 분들께선 충분한 숙면을 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그냥 눈을 감고 오래 주무신다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식사를 하지 않기.
그리고 저녁에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아예 굶지 않는 것도 숙면을 취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주무시기 전 깊은 잠에 들기 위해 명상 음악을 틀어놓는다거나 아로마, 향초를 이용하셔도 되구요.
따뜻한 물이나 우유 한잔 역시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편안하게 적정시간을 주무셨으면 좋겠습니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보시게 되면 깊은 잠을 잘 수없도록 만들기 때문에 잠들기 전 스마트폰도 자제해주셔야 한답니다~
2. 규칙적으로 운동해주기
격한 운동이나 엄청 오랜 시간 운동을 해주셔야 한다기보다는 하루에 간단히 걷기부터 몸을 30분 정도씩이라도 움직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은 몸을 편안히 해주고 푹 잘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잠들기 전 몸을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셔도 좋아요.
3. 충분한 수분 섭취
앞서 말씀드렸듯 탈수 증상은 피곤하고 졸린증상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적어도 10잔 정도는 물을 꼭 마셔주세요. 그럼 피로감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도 활발해지며 신체가 더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4. 영양제 챙겨 먹기
비타민 B가 부족하면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빈혈 같은 경우 철분이 항상 부족하기에 자신의 몸에 부족한 영양소들을 영양제로 채워주는 것도 좋아요.
비타민 C부터 비타민 B, 철분, 마그네슘 등 필요한 영양제 꼭꼭 챙겨 드세요!
이렇게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해결방법이 꽤 있었습니다.
혹시 위에서 알려드린 해결방법을 열심히 실천하는데도 피곤하고 졸린증상이 안 없어진다 하시면 꼭 병원에 내원해보셔서 자세한 진찰 받아보시구요!
건강은 있을 때 챙겨야 하는 것이니 우리 모두 어제보다 건강할 오늘을 위해 파이팅입니다:)
'건강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피가 멈추지 않을때 이렇게 하세요! (0) | 2020.11.03 |
---|---|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0) | 2020.10.29 |
입술이 검게 변하는 이유 알아보자 (0) | 2020.10.20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0) | 2020.10.13 |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0) | 2020.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