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by momoya1452 2020. 9. 28.

입술에 하얗고 부풀어 오르는 물집이 생기는 것을 경험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구강에 발생하는 통증이나 염증을 통틀어 구내염이라고 하는데, 여러 구강에 관련된 질병 중 이렇게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해결방법은 어떤 것일까요.

 

오늘 건강해지기 위해 알려드린 정보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한 것들입니다.

  • 구내염이란

  •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해결방법

구내염이란

앞서 설명드렸듯 구내염이란 구강에 생기게 되는 통증을 동반한 염증성 질환을 통칭합니다.

구내염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구강 점막에 발생하게 되는 질환들은 원인이 다양하고 병변 모양이 비슷하여 감별진단이 쉬운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의 원인은 세균, 결핵, 매독, 곰팡이, 바이러스 감염 등과 같은 감염성 질환이 가장 많으며, 구강위생이 좋지 않거나 수은, 납, 비소, 방사선을 다루는 특수한 직업군에서도 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궤양성 구내염, 수포성 구내염, 미란성 구내염으로 나뉘는데 각각 종류에 대한 특징들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궤양성 구내염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보이는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과 2~30대에서 흔히 발생하는 만성, 재발성, 특발성, 전신적 질환인 베체트 증후군.

그리고 음식을 씹다 구강 내 점막을 같이 씹거나 치아에 점막이 물리는 등의 외부 손상으로 인한 외상성 궤양, 압박이나 마찰 등 기계적인 자극으로 점막 조직이 눌려 발생하게 되는 욕창성 궤양 이렇게 네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수포성 구내염은 드물게 점막과 피부에 수포를 형성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5~60대에게 흔히 발생하는 천포창, 천포창과 비슷한 형태를 띠지만 더 가벼운 증상을 보이는 유천포창,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적인 전염성 소수포 형성을 특징으로 하는 포진성 치은 구내염, 잠복성 감염으로 단순포진 바이러스가 숙주의 신경조직에 잠복해있다 자외선 또는 스트레스 등 다양한 유발요인으로 발생하는 구순포진이 있습니다.

 

수포성 구내염 종류에는 이외에도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 잠복이 원인이 되는 대상포진, 그리고 여름 및 가을에 자주 발생하는 유행성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포진성 구협염, 수족구병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 미란성 구내염은 급성, 재발성으로 점막이나 피부 염증을 통한 모세혈관의 확장, 구진, 결절이 생기는 다형홍반과 악성종양, 혈액질환, 면역부전증, 결핵 및 당뇨병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구강 칸디다증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구내염이 존재하며 각각의 증상과 원인이 다르지만 표가 나는 외부적인 부분의 증상은 비슷하기 때문에 자세한 관찰과 진단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입안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는 위의 다양한 원인들 중 하나겠지만, 대표적인 원인들에 대해서 몇 가지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구내염의 원인이 결국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겠지만 작은 물집이 났다고 정확한 진단을 받으러 병원에 가긴 힘들죠.

그래서 일상생활에서 입술에 물집이 생길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들 몇 가지만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다.라는 말도 있을 정도로 스트레스는 우리 신체나 건강에 큰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할 수 없게 되고, 체력적으로 무리를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중 가장 일반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2. 필수 영양소 부족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은데도 입술에 물집이 생긴다면 식습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신체에 필수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비타민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며 입안에 구내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해요.

 

3. 입안에 생긴 상처

 

가끔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다 혀나 입안에 살들을 세게 씹은 경험, 모두 한 번쯤은 있으시죠?

아니면 양치를 하다 칫솔로 구강 내에 상처를 내는 등 입안에 상처가 생기게 되면 이 상처를 통해 세균이 감염되며 입술에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다른 질병으로 인해

 

이외에도 당뇨나 다른 질병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입술에 물집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이렇게 몇 가지 대표적인 원인들로 정리를 해보았는데, 지금부터는 예방 및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구내염 해결방법

일반적으로 입안에 물집이 생긴 후 대부분 충분한 휴식을 취하거나 약을 처방받는다면 며칠 내로 구내염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주기적으로 또는 오래 구내염이 발생한다면 이는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밀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은데, 자가면역질환인 베체트병이나 감염으로 인해 다른 질환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일상생활에서 간단하게 구내염을 예방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릴 테니, 실천해보시고 그럼에도 여전히 구내염이 심하신 분들은 꼭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1. 양치질 꼼꼼히 하기

 

구내염으로 인한 입안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는 정말 대부분이 감염에 대한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구강의 청결상태를 항상 깔끔히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것만으로도 꽤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2. 충분한 숙면 취하기

 

체력 저하나 면역력 감소는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오게 됩니다. 하루 충분한 시간 동안 숙면을 취해 피곤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구내염 예방 및 해결방법에 도움이 될 거예요.

 

3. 비타민 및 과일, 채소 등의 건강한 영양소 섭취

 

철분이나 비타민 등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구내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평소에 비타민이나 영양제, 그리고 과일 및 채소 등 건강한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들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줄이기

 

현대사회에서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는 없는 일이지만 그래도 최대한 줄이거나 해소할 방법을 찾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면 면역력 역시 증가하게 되고, 충분한 휴식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관리는 정말 중요해요.

 

5. 입안에 상처가 났다면 최대한 자극적인 음식 절제하기

 

입안에 상처가 생겼다면 최대한 자극적인 음식들은 자제해주시는 편이 좋아요.

구강 내 외상이 생기면 그 부분으로 바이러스 감염이 일어나는데 자극적인 음식들은 상처 난 부위를 더 자극하게 되고, 염증을 발생시킬 확률을 높이겠죠.

그러니 최대한 입안에 상처가 나셨다면 최대한 순한 음식들로 식사를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6. 구강약 먹어주기

 

약국을 찾아가셔서 구내염 또는 입안에 물집이 생겼다고 말씀하시면 알약부터 가글 형태의 다양한 종류의 구강약을 구매하실 수 있어요.

위의 다양한 방법들과 함께 조금이라도 입안이 거슬리고 아프다면 구강약을 꼭 섭취해주시는 것이 구내염 예방 및 해결에 도움이 될 거예요.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기에 정확한 원인이나 그에 맞는 해결방법을 딱! 집어서 제가 알려드리긴 힘들지만, 소개드린 방법들로 일반적인 구내염의 경우 충분히 예방하거나 해결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긴 연휴라도 할 일이 정말 많은 추석, 건강과 스트레스 조심하시고 화목하고 행복하게 보내세요~!

'건강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0) 2020.10.08
눈 붓기 빨리 빼는법  (0) 2020.10.07
장염 빨리낫는법  (0) 2020.09.29
발뒤꿈치가 아픈이유  (0) 2020.09.25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0) 2020.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