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눈 아래쪽이 따끔거리고 간지러워서 한참 손으로 자극을 줬더니 오늘 아침 눈 안쪽이 빨갛게 부어있더라구요..
아무래도 어제 각막에 너무 큰 자극을 줬는지 실핏줄이 터진 것 같은데, 크게 아프지는 않지만 조금 불편하고 뭔가 보기에도 좀 무서워 보여서 아침에 적잖이 당황했었습니다 ㅠㅠ
가끔씩 피곤하면 눈이 자주 빨갛게 변하거나 살짝 얼룩이 지거나 멍이 든 것처럼 변하던데 도대체 이유가 뭘지 궁금해졌어요.
저도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를 조금 더 건강한 눈 건강을 위해 직접 찾아 정리해보려고 하는데, 예방법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 눈 실핏줄 터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 전에, 실핏줄이 터지게 되는 원리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의 눈에는 얇은 막인 결막이 존재하고 이 결막에는 아주 미세한 모세혈관들이 있습니다.
이 모세혈관이 어떠한 자극이나 지속적인 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터지게 되는데 이런 현상을 결막 출혈이라고도 하고, 눈 실핏줄이 터졌다고 얘기하게 되는 거죠.
눈이 빨갛게 되는 원인은 충혈과 결막 출혈이 대표적인데, 이 둘은 차이점이 있어요.
충혈은 눈의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붉게 보이게 되는 현상이고, 결막 출혈은 모세혈관 출혈로 인해 결막 내에 혈액이 고이게 되며 안구가 붉게 보이는 증상을 말하거든요.
그렇다면 이제 눈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1.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이 심하신 분들은 안구 내 수분 부족으로 인해 눈이 자주 충혈되고 뻑뻑한 증상이 지속되면서 결막 내 모세혈관에 계속 자극을 주게 됩니다.
결막에도 꾸준한 자극이 되기 때문에 결국 결막 출혈로 이어지고, 눈의 실핏줄이 터지게 되는 거죠.
인공눈물을 넣어준다고 해서 원인이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에 안구건조증이 심하신 분들은 안과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아요.
2. 스트레스 및 피로 누적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게 되거나 피로가 누적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눈에도 피로가 몰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이 자주 충혈되고 결막 출혈까지 이어지게 되는데, 특히 화면이나 무언가 계속 쳐다보고 있어야 하는 사무직의 경우에는 더 심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3. 렌즈 착용으로 인한 각막 손상
렌즈를 너무 오래 착용하시거나 잘못 착용하게 되면 각막에 손상이 생기기도 하고, 렌즈는 눈으로 공기 투과를 막는 장애요소가 되기 때문에 눈을 쉽게 피로하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눈에 많은 문제들이 생기는데, 각막이 손상되어 출혈이 생기는 경우 그리고 눈이 피로해져 충혈이 생기고 충혈로 인한 실핏줄이 터지는 경우.
마지막으로 이는 하단에 다시 자세히 정리하겠지만 렌즈 착용의 부작용 결막염으로 인해 눈에 핏줄이 터질 수도 있어요.
4. 결막염
급성 유혈성 결막염의 가장 큰 특징 및 증상이 눈에 실핏줄이 터지게 되는 것입니다.
갑자기 눈에 눈곱이 많이 끼고 눈이 빨갛게 변하셨다면 빠르게 안과를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결막염이 심해지면 다른 눈과 관련된 질병까지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결막염으로 결막 출혈이 생긴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것 같네요.
5. 강한 외부 충격 및 지속적인 자극
우리 몸 중 눈은 굉장히 약한 부위 중 하나죠.
그렇기 때문에 자극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데, 강한 외부적 충격을 받게 되거나 약하더라도 지속적인 자극을 눈에 주게 된다면 당연하게도 약하디 약한 모세혈관에 출혈이 생기게 되겠죠.
엄청 큰 충격이 아니더라도 눈에 뭔가 들어갔다거나 간지러워서 계속 비비는 방식으로 자극을 줄 경우,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갑작스러운 기침이 나와 안압이 올라가도 실핏줄은 터질 수 있다고 합니다.
눈 실핏줄 터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
이미 눈 실핏줄이 터져버렸다면 나을 때까지 더 자극을 주지 않거나 안과에 방문해 약을 넣어주는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결막 출혈은 작은 자극에도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예방하기 위한 노력도 굉장히 중요한데, 눈의 실핏줄 터지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게요!
1. 충분한 휴식 취하기
눈에 피로를 주지 않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는 눈이 충혈되는 원인이 되고, 출혈로 이어질 수 있기에 항상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관리해주셔야 해요.
2. 눈에 자극 주지 않기
하지만 살아가다 보면 원할 때 휴식을 취하지 못하기도 하고,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없는 경우들이 많이 생기잖아요.
이럴 때는 최대한 눈에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피로로 예민해진 눈을 자주 비비거나 렌즈를 오랜 시간 착용하거나 강하거나 지속적인 자극을 주지 않는다면 실핏줄이 터지는 것은 예방하실 수 있을 거예요.
3. 물 많이 마셔주기
하루에 섭취해야 할 물 적정량을 꾸준히 마셔주시면 건강에 좋은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수분 섭취를 하게 되면 신체기능들이 활발해지고 혈액순환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눈에 피가 몰려 생기는 충혈의 빈도가 줄어들 수 있어요.
또한 다른 신체 부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이 증가하고 피로를 덜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눈의 건강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겠죠?
4. 쉴 때는 멀리 바라보기, 스마트폰을 놓아두기
눈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실핏줄이 터지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잖아요.
자극을 주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 외에 현대사회에서 꼭 하루에 10분 정도는 해주셔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우린 너무 스마트폰과 컴퓨터, 여러 화면들을 하루 종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위의 방법들을 잘 지켜주셔도 쉽게 눈의 피로가 풀리지 않을 수 있어요.
하루에 10분 정도는 멀리 바라보시거나 초록색의 풍경이 있는 곳을 바라보고 계시는 것이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5. 눈에 좋은 영양제 챙겨 먹기, 전용 안경 쓰기
너무 바빠 잠시 멀리 바라볼 시간조차 나지 않으시는 분들께서는 눈에 좋은 루테인 등 영양제를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전용 안경이나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는 전용 안경을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눈은 한번 나빠지기 시작하면 돌리기 참 힘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저도 시력이 많이 나쁜데, 어릴 때는 안경을 쓰고 싶어 일부러 눈 나빠지라고 눈을 비비기도 하고 친구들 안경을 빌려 쓰곤 했었어요.
정말 후회스러운 기억 중 하나입니다ㅠㅠ 라식이나 라섹도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쉽사리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잖아요.
그러니 앞으로 지금의 시력이라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볼까 합니다!
모두 실핏줄 터지지 않게 조심하시고 눈 건강도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술이 검게 변하는 이유 알아보자 (0) | 2020.10.20 |
---|---|
방귀가 자주 나오는 원인 (0) | 2020.10.13 |
눈 붓기 빨리 빼는법 (0) | 2020.10.07 |
장염 빨리낫는법 (0) | 2020.09.29 |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0) | 2020.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