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건강 관련

비립종 생기는 이유

by momoya1452 2020. 11. 17.
  • 비립종이란
  • 비립종 생기는 이유
  • 비립종 없애는 방법
  • 오늘도 여러분께 건강 관련 지식을 한줌 전해드리러 등장한 건블입니다 ㅎㅎ

    화요일 오늘 하루도 무사히, 건강히 잘 보내고 있으신가요?

    위 목차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이번엔 비립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비립종이란

    간단하게 피부 표면에 생기는 내부가 각질로 구성된 작은 낭종을 비립종이라고 합니다.

    피부 표면 가까이에 1mm 정도의 크기로 작은 흰색 또는 노란색 주머니처럼 보이는 낭종이에요.

     

     

    이 안에는 각질로 가득차있다고 보면 되며 원인에 따라서 속발성 비립종과 원발성 비립종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발생하고 대부분 얼굴 중 뺨이나 눈꺼풀에 잘 발생한다고 해요.

    이 비립종이 생기는 연령대는 다양하며 상처가 나거나 손상을 받은 피부 부분에 주로 나타나게 됩니다.

     

     

    속발성 비립종은 물집이나 박치, 화상 등 외적으로 상처를 입게 되는 상황 이후 발생하게 되는 잔류 낭종으로 모낭이나 땀샘 등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비립종의 경우 겉으로만 봤을 때는 물사마귀나 여드름과 같은 다른 질환과 비슷해 보여 구분이 힘들 수 있습니다.

    비립종 생기는 이유

    피부에 뭔가 난다는 건 스트레스를 꽤 받는 일이잖아요.

    도대체 갑작스럽게 생겨 가만히 두어도 사라지지 않는 비립종이 생기는 이유 정확하게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비립종은 전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하지만 메이크업을 자주 하시는 분들께서 더 쉽게 비립종이 생길 수 있는데요.

     

    화장을 하신 후 제대로 세안이 되지 않아 잔여물이 남아있는다던가

    스크럽 제품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각질을 매번 제거해주는 등의 행동을 했을 때,

    비립종은 피지나 각질이 쌓여 생기게 되는 낭종이기 때문에 더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눈을 자주 비비거나 피부에 큰 자극을 주게 되어도 피부가 손상되며 비립종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술 담배를 꾸준히 하게된다면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피부건강 역시 악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비립종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니 비립종이 심하신 분들은 술담배를 최대한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겠어요.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바르셨을 때도 화학제품과 관련된 알레르기 반응으로 비립종이 생기게 됩니다.

    화장품을 바르실 때 갑자기 피부에 트러블이 생긴다거나 얼굴이 화끈거리는 등의 증상을 보이면 즉시 사용을 멈춰주셔야 합니다.

     

    결국 비립종 생기는 이유는 피부가 손상이 됐기 때문인데, 피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큰 자극을 받는 것에 주의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이야기하다 보면 비립종 생기는 이유에 대해 몇 가지 오해들을 하시더라구요.

     

     

    우선, 비립종이 감염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감염되는 질환은 아닙니다.

    타인에게 감염되지도 않으며 본인의 피부에도 한 부위에서 다른 부위로 옮겨가는 등의 일은 일어나지 않아요.

     

    또한 아이크림을 잘못 바르면 비립종이 생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아마 비립종이 눈가에 하얗게 자주 나다 보니 그런 것 같더라구요.

    결과부터 말하면 아이크림을 바른다고 비립종이 생기지는 않습니다만, 피부에 자극을 줄 정도로 세게 문질러 바르시거나 쓰시는 크림의 성분이 안 맞을 경우에는 비립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립종으로 다른 합병증이나 피부질환에 걸리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비립종은 종양이긴 해도 양성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시각적으로나 미용적인 문제만 있을 뿐 다른 합병증에 대한 위험은 전혀 없습니다.

     

    비립종 없애는 방법도 오늘 알려드릴 텐데, 주의하셔야 하는 점은 스스로 집에서 따로 소독 없이 비립종을 제거하실 경우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확인해주세요.

    비립종 없애는 방법

    비립종 없애는 방법에 핵심은 피부 손상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입니다.

    화장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최대한 노폐물이나 화장을 하고 남은 찌꺼기가 피부에 손상을 주지 못하도록 꼼꼼하게 클렌징 및 세안을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비립종이 발생한 부위를 씻으실 때는 세정력이 강한 제품을 사용하시기보다는 화학제품이 거의 없는 순한 세안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피부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자극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노력이죠.

     

    때문에 피부에 자극이 가는 흡연, 음주 역시 절제해주시고 정기적으로 각질을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각질 제거가 비립종 생기는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각질을 제거하라고 해서 오잉?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각질을 너무 빈번하게 제거해주거나 강한 제품을 사용하지만 않으면 오히려 각질 제거는 피부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순한 각질제거제로 가끔씩 그리고 정기적으로 각질 제거를 해주세요!

     

     

    외부 자외선은 피부에 큰 타격을 주니 항상 외출하실 땐 선크림을 발라주시고,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장품들은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비립종 없애는 방법으로도 비립종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피부과를 찾아가 보셔야 해요.

     

    피부과에서 진단받은 국소용 크림을 꾸준히 발라주시거나 아니면 직접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 등을 통해 흉터를 남기지 않고 제거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비립종 생기는 이유와 비립종 없애는 방법은 여기까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피부로 스트레스받지 않는 날이 빨리 찾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미용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따라해보세요  (0) 2021.01.12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0) 2020.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