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꿀팁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by momoya1452 2020. 12. 9.

안녕하세요 건블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며 아무리 건강관리를 잘하셔도 어쩔 수 없이 신체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그중 노화로 인해 눈이나 귀에 큰 타격을 받는 경우도 많이 계실 텐데요.

오늘은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보청기란
  •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
  •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 보청기란

    청력이 약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경우 이를 보조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로 소리를 모으거나 증폭시켜 더 잘 들리게 하는 기구입니다.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인 사고로 청력을 잃은 분, 외적 요인으로 인해 난청을 겪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기구인데요.

     

    소리를 만들어주거나 알아듣도록 해주는 마법의 도구가 아니며 소리를 크게 보정해서 들려주는 의료기구인 보청기는,

    귀의 외의 부분부터 중이까지 문제가 생겼을 때 큰 효과를 보장할 수 있으며 내이부터 청신경이나 뇌의 청각을 담당하는 부분 문제로 난청이 생길 경우 큰 효과를 보이긴 어렵다고 합니다.

     

     

    현재 청력의 상태의 귀의 상태에 따라 보청기의 종류는 각각 다르게 선택해야 하는데요.

    삽입형부터 박스형, 밴드형, 귀걸이형, 안경형 등 그 종류는 다양하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인공와우 수술의 인공와우는 보청기의 종류가 아니라는 사실도 알고 계셨나요?

     

    건블 역시 보청기의 한 종류인 줄 알았는데요.

    인공와우의 경우 내부의 전극을 이식해 소리를 전기신호로 전달하는 특수장치라고 하더라구요!

     

    또한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모든 소리를 다 들을 수 있게 되는 것도 아니라고 해요.

    청각장애는 각기 그 특징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는 맞지만 완벽한 치료기구나 해결방안이 되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

    노화가 진행되며 소리를 듣는 것에도 문제가 생기실 수 있는데요.

    이럴 때 보청기를 착용하시면 의사소통이나 일상생활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나라에서는 보청기를 구매하시는 분들 중 특정한 상황에 처한 대상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보조금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며 특정한 기준이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볼까요?

     

     

    2015년 11월부터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해주는 보청기 지원금이 최대 131만 원으로 대폭 상승했는데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에 대한 대상자는 청각장애인 2~6등급을 받으신 분들만 가능합니다!

     

     

    청각장애 판정은 주민센터에 진단을 의뢰하시면 장애진단 의뢰서를 발급해주는데요.

    이 의뢰서를 들고 종합병원의 이비인후과나 전문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셔서 의뢰서를 제출해주신 후 장애진단 검사를 받으셔야 해요.

     

     

    단, 방문 전 해당 병원이 청각장애진단 검사가 가능한지 꼭 확인을 해보신 후 방문하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병원에서 검사를 끝내고 나면 장애 진단서, 검사 결과지, 진료기록서를 발급해주는데 이 서류들을 잘 챙겨 주민센터 관련 부서에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장애등급 심사결과가 나와 장애 판정 승인을 받으면 최종적으로 청각 장애인 복지카드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 역시 청각장애 2~6등급을 받으신 분들이므로, 보청기 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지원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정리해드리는 것으로 하고, 그렇다면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금액은 얼마인지 확인해볼게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금은 청각장애 등급에 대한 차이 없이 지급되지만, 나이 그리고 기초수급자를 기준으로 지원금이 달라집니다.

     

    청각장애를 판정받으신 일반인 분들은 117만 9천 원 보청기의 90% 금액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15세 이하의 청각장애 일반인의 경우 235만 8천 원 보청기 금액의 90% 금액을 지원해주고요.

     

     

    기초수급자의 경우 보청기 금액 100% 전부 지원을 해주며 131만 원의 지원금을 받아보실 수 있으세요.

    15세 이하의 청소년은 262만 원의 지원금을 보청기 금액에 대해 100% 지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15세 이상 성인 청각 장애인의 경우 보청기 중 1대만 지원이 가능하지만 15세 이하의 청각 장애인은 보청기 양쪽 2대 모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청력 손실이 80dB 미만이거나 어음 명료도가 50% 이상, 두 귀의 순음 청력 역치 차이가 15dB 이하, 두 귀의 어음 명료도 차이가 20% 이하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하네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신청방법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에 대해 신청하시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처방전을 발급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후 보청기를 구입하시면서 꼭 세금계산서를 요청해주셔야 하구요!

     

    다시 병원으로 찾아가 발급받은 처방전과 보청기를 구매하며 받으신 세금계산서를 지참한 후 검수 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 해요.

     

    이후 건강보험공단에 환급신청을 하시면 되는데, 복지카드 사본 및 통장 사본부터 처방전, 세금계산서, 보조기기 검수 확인서 등 위와 같은 필요서류들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 몇 가지 유의하실 상황이 있는데요.

    보청기를 구입하신 후 1개월 뒤 음장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주민센터나 구청에서 보조기기 적격 통지서를 받고 난 후 신청하셔야 하구요!

     

    청각 장애 등급이 없더라도 보청기를 구입하시고 반년 이내로만 장애 등급을 등록해주시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하니 참고해주시구요~

     

    제일 중요한 정보!!

    보청기 보조금은 한번 받고 난 후 5년이 지나면 혜택을 다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꼭 기억해주세요~

     

    노인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청각장애 판정을 받으신 분들께선 꼭 놓치지 말고 신청하셔서  보조금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