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슈가 길어지면서 의료진부터 많은 분들께서 힘들겠지만 장사를 하시는 소상공인 분들 역시 힘든 1년을 보내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밖으로 잘 나가지않아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해 정부에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를 지원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부터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지급 대상자 기준까지 자세히 살펴봅시다.
-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이란?
-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신청
-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지급 대상자 기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이란?
소상공인의 코로나 19 극복을 위해 집합 금지령이 떨어진 업종과 영업제한업종이 포함된 특별피해업종과 일반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지원하는 맞춤형 지원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020년 9월 22일 국회를 통과한 4차 추경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정책으로, 소상공인에게 사상 처음으로 지급되는 직접적인 첫 현금 지원이자 맞춤형 지원이라는 것에 의의를 가지는데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1차 지원은 정부가 보유한 행정정보로 매출 감소 확인이 가능한 경우 별도의 서류를 제출할 필요 없이 9월 24일부터 온라인 신청이 가능했고, 25일부터 지급을 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복지부의 긴급 생계지원금이나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등 다른 것과 중복해서 받을 수 없으며 몇몇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역시 사업자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새희망자금을 신청할 수 없었다고 하네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신청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신청은 10월 16일부터 시작해 11월 6일까지 전용 온라인 사이트에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은 관할 지자체 지정장소에서 현장방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다음 주인 10월 26일부터 10월 30일까지만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 접수를 받는다고 하니 이점은 잊지 말고 기억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다음주인 11월 2일부터 6일까지는 5부제와 상관없이 접수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신청을 하실 때에는 대표자 본인 신청이 원칙이며 공동대표 사업장의 경우 지원금을 받을 1명을 선정하여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대표자 확인을 위하여 공인인증서나 휴대폰으로 인증절차를 거치게 되기 때문에 절대 대리인이 신청할 수 없습니다.
9월 23일부터 현재까지 새희망자금 지원대상자에게는 문자 연락이 간다고 합니다.
문자를 못 받으신 분들께서도 혹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지급 대상자 기준에 속하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지급 대상자 기준을 곧 정리해볼테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신청 후 결과는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을 해보신면 되고. 지급까지는 영업일 기준 2주 정도 후에 지급이 대부분된다고 합니다.
앞서 간단히 말했듯 새희망자금 지원의 경우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이나 위기가구 긴급 생계지원 등 중복지원을 받을 수는 없으시며 중복지원이 확인되면 바로 환수조치를 취한다고 하니 유의 바랍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지급 대상자 기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 기준을 지금부터 꼼꼼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모든 소상공인에게 새희망자금이 지원되는 것은 아니며 집합금지업종, 영업제한업종, 일반업종 세 분야로 대상 기준을 나누고 있는데요.
위 세 가지 분야에 명시되어 있는 업종의 소상공인이시라고 해도 사행성 업종, 변호사나 회계 및 병원 등 전문직종, 부동산 임대업 등 융자제외 대상 업종은
지원 필요성에 대해 국민적인 공감대가 부족하거나 지원에 따른 산업 파급효과가 적기 때문에 정책적으로 지원대상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간단하게 융자제외 대상업종에 대해 몇 가지 예시를 위의 사진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더 자세한 자료를 원하신다면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 자주 하는 질문으로 이동하시면 정보가 꼼꼼히 정리되어있는 PDF 파일을 받아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자주 하는 질문뿐만 아니라 새희망자금 홈페이지에는 24시간 채팅으로 상담이나 문의가 가능하며 신청서식 역시 이곳에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2차신청부터 신청 결과 확인 역시 이곳에서 가능하며 하단의 현장 접수처를 클릭해보시면 원하시는 지역 근처의 지자체 검색이 가능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지원대상에 해당하는 특별피해업종 집합 금지 및 영업제한 업종에 대한 기준을 이야기해볼까요?
집합금지 시설의 경우 콜라텍, 유흥주점, 헌팅포차, 감성주점, 뷔체, 방문판매, 300인 이상의 대형학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실내 집단 운동시설, 실내 스탠딩 공연장, PC방이 전국적인 기준에 속합니다.
단, 수도권의 경우 몇 가지 업종이 더 포함되며 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집합 금지명령을 시행한 업종은 특별피해업종에 속하지 않아 따로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영업제한 업종의 경우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프랜차이즈형 커피 및 음료, 제과제빵, 아이스크림, 빙수 전문점이 속하게 되네요.
위의 표를 보시면 조금 더 간단하게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지급 대상자 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아 들고 왔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소상공인 새희망자금의 경우 그냥 소상공인이라고 지원금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예전에 벌던 매출액에 비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매출이 줄어든 업종에 한하여 지원급이 나오기 때문에 매출 감소 등 자격요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지원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지원급을 받을 수 없다는 점도 확인해주세요!
7월에 고용부에서 1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급을 받으셨던 분들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14개 직종이나 프리랜서 직종에 사업자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속하시기때문에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급 지원대상자에 해당하게 됩니다.
따라 새희망자금2차 지급 대상자에서는 제외되시고요.
그럼 도대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14개 직종과 프리랜서는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의 범위에는 학습지 교사, 방문교사, 대리운전기사, 퀵서비스 기사, 택배기사, 건설기계 종사자(굴착기 덤프트럭 등), 보험설계사, 대출모집인, 신용카드 회원 모집인, 방문판매원, 대여제품 방문 점검원, 가전제품 설치기사, 골프장 캐디, 화물자동차 운전사가 속합니다.
개인 소형화물차주 역시 수출입 컨테이너나 시멘트, 철강재, 위험물질을 운송하는 차주의 경우 산재보험 대상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에 해당하니 긴급 고용안정지원급 대상이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사실 이외에도 업주분들의 상황에 따라 기준이 세세하게 나뉘고 19년도 매출이 없는 경우나 현재 영업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부분에서 왠지 소상공인 새희망자금2차 지원 대상자에 속하실 것 같으신 분들께서는 꼭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거나 채팅상담, 대표 번호를 통해 문의하셔서 신청자격을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코로나로 힘드신 모든 분들 함께 힘내 봅시다!!
'생활속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신화물 영업소 조회 (0) | 2020.10.27 |
---|---|
녹제거하는 방법 생활꿀팁! (0) | 2020.10.26 |
택시운전 자격시험 관련정보 총정리 (0) | 2020.10.21 |
성범죄자 조회 사이트 (0) | 2020.10.19 |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0) | 2020.10.15 |